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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제펜 애니메 콘텐츠 내세우며 디즈니에 맞서는 “넷플릭스” + 유튜브의 반격
    카테고리 없음 2020. 3. 9. 13:49

    (출처: econov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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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가 전 세계에 수많은 마니아를 가진 최초의 어린이 애니메이션 콘텐츠로서 자사의 콘텐츠 라인업을 강화하며 디즈니의 아성에 맞서기 시작했습니다.    글로벌 OTT업계를 이끌고 있는 콘텐츠 업체 넷플릭스가 27처음의<신세기 에반게리온>,<울트라맨>등이 포함된 인기 쵸쯔퐁 아이, 애니 카웅데우에 항싱규콤텡츠의 라인 업을 발표했습니다.



    이미<진격의 거인>,<데블맨 크라이 베이비>,,<킬러 키>등 다양한 1개 어린이,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보유한 넷플릭스가 271도쿄에서 열린 '애니메이션의 라인 업 프레젠테이션'에서 내년에는 보 1작품 리스트를 유 셍뎅했습니다.<신세기 에반게리온>은 서기 20일 5년'사도'로 불리는 정체 불명의 적에게 위협을 받은 1의 제3신도쿄시를 지키기 위해서 인간형 전투 무기'에반게리온'에서 대항하는 수수께끼의 조직'넬프'와 에반게리온의 파 1롯데'이카리 신지'와 주변 인물들의 이야기이다.일 995년 1개 TV도쿄에서 방영된 뒤 하루 정말로 '에바(에반게리온의 은어)신드롬'이 1어의 날 정도로 큰 유헹룰 모은 작품이었다 다음<신세기 에반게리온>은 한국의 차 신라에도 소개되면서 현재까지 수많은 매니아를 가진다"레전드 어린이 애니메이션"로서 자리 매김 되고 있다.넷플릭스가 20일 9년 봄부터 에반게리온의 TV판의 아이, 애니메이션 26개와 극장용 어린이 애니메이션 4개(<신세기 에반게리온 극장판:Death(True)2>,<신세기 에반게리온 극장판:엔드 오브 에반게리온으로 2>를 온라인 스트리밍을 선 보인다.이 밖에 넷플릭스는 사랑받는 캐릭터 리락쿠마를 주인공으로 한 스톱모션 어린이 애니메이션 리락쿠마와 카오루씨,


    그리고 슈퍼 히어로 아이니 애니메이션<울트라맨>,<세인트 세이야:하나 2궁 기사단>,


    <세븐시즈> 등


    기대작을 계속 선 보여1 예정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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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두고 콘텐츠 업계에서는 디즈니와 넷플릭스 중견기업의 보이지 않는 신경전이라는 시각이 본인에게서 나오고 있다.디즈니의 넷플릭스 견제는 지난해 디즈니가 자체 콘텐츠의 넷플릭스 송출을 전면 중단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디즈니는 넷플릭스가 독점적 지위의 로이 모으고 있는 OTT분야를 강화하기 위한 미디어 중견 기업 2개세기 폭스와 폭스가 갖고 있는 OTT플랫폼 푸-(Hulu)의 지분 30%를 인수에 약 7개 3억달러(약 78조 8935억원)라는 엄청난 돈을 쏟아 부었다.인수협상이 타결된 뒤 디즈니는 자사의 새로운 OTT(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TV서비스) 채널 디즈니플러스를 이르면 올해 예상대로 내년 초 내놓겠다고 밝혔다.현재 플랫폼 영역에서 OTT 시장은 넷플릭스가 장악하고 있다.넷플릭스가 하나하나 달 현재 전 세계 약 하나 90개국의 하나 억 3700만명의 유료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업계의 정점이었다.그러한 본인의 현재 보유하고 있는 컨텐츠 IP(지적 재산권)와 독자적인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역량에서는 디즈니가 압도적이었다.디즈니는 세계에서 가장 수익이 높은 영화 시리즈인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 작품을 제작하는 마블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으며 글로벌 인지도를 자랑하는 수많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판권을 보유하고 있다.이곳에 폭스 인수로 폭스가 판권을 보유하고 있던 마블 코믹스 콘텐츠 IP를 대거 확보하면서 디즈니는 콘텐츠 영역의 절대 강자가 됐다.여기에 자체 OTT까지 시작하면서 디즈니는 넷플릭스의 절대적 입지를 위협하는 최고의 경쟁자로 떠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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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의 20일 9년 재팬 아이, 애니메이션 작품 라인 업의 추가는 전 세계에 뻗어 있는 재팬 어린이 애니메이션 콘텐츠 파급력으로 디즈니에 맞서겠다는 넷플릭스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콘텐츠 전문가들은 넷플릭스가 확보하고 있는 일본 어린이용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파급력이 디즈니와 대비되는 막강한 경쟁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이준익 영화감독은"콘텐츠를 소비하는 전 세계 대중들에게<드래곤볼>,<원피스>, 그리고 지브리스튜디오의 작품 등으로 대표되는 제펜의 어린이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파급력은 이미 10여 년 전부터 디즈니 와인마블이 따라올 수 없는 수준에 이르렀다"고 말했다.디즈니의 OTT 영역 확장 전략에 넷플릭스는 저팬 키즈 애니메이션이라는 카드로 화답하기 시작한 디즈니는 OTT 영역의 절대 강자 넷플릭스를 누르고 업계 정점의 위치를 차지할 수 있을까.넷플릭스는 디즈니가 확보하지 못한 재팬 키즈 애니메이션 콘텐츠로 현 위치를 지킬 수 있을까.글로벌 콘텐츠 업계의 이목이 20일 9년 회사의 경쟁 구도를 주방 금고 있다.



    구글의 자회사이자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인 유튜브가 자체 제작한 영화 등 자체 콘텐츠를 내년부터 무료로 유출한다.구글이 넷플릭스, 아마존 등과의 사용자 확보 경쟁을 이끌기 위해 승부수를 던졌다는 평가가 과민해지고 있다.소비자의 눈을 단번에 사로잡는 컨텐츠를 내걸어 플랫폼 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려는 글로벌 기술 대기업의 경쟁이 격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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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는 27일(현지 시간)내년부터 자체 제작한 영화, 쇼 등의 오리지널 컨텐츠를 마케티은처럼 일반 가입자에게도 무료 공개했습니다.최근에는 오리지널 컨텐츠를 월 1일.99달러(약 1만 3000원)를 내는 프리미엄 회원들에게만 공급하고 있다.유튜브는 더 많은 글로벌 사용자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유튜브는 개방 범위를 넓히지 않으면 자체 콘텐츠 시장에서 잊혀질 수 있다고 판단해 승부수를 던진 것으로 보인다.유튜브는 한달에 20억명의 사용자(로그인 기준)이 찾지만 대부분은 단순 오프로디은된 영상만 이용하는 것이다.20일 6년부터 월 정액을 내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도입했지만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유튜브의 오리지널 콘텐츠 무료 전환은 넷플릭스 아마존 등에 큰 위협이 될 전망이었다.올해 들어 넷플릭스와 직접 경쟁하는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유튜브 TV도 미국 시장에 내놓아 가입자를 확대하고 있다.유튜브는 사용자가 월 20억명이 넘을 뿐만 아니라 라일 995년 이후 출생한 Z세대의 95%가 좋아하는 옷 차림 트렌드의 높은 플랫폼이었다 대한민국에서도 동영상 플랫폼 시장에서 유튜브의 점유율은 86%( 지난 5월 기준)에 이른다.게다가 오리지날 컨텐츠 제작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내년에만 50여의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작할 계획이며 진행 중인 프로젝트만 60을 넘는다.유튜브는 지난해 미국 외 정부 최초로 한국이 오리지널 '달려라 빅뱅단!'을 공개했고,


    올해, 드라마 "톱 매니지먼트"등을 제작해 방송하고 있다.


    또 프랑스 독일 일본 인도 등에서도 지면 특성에 맞춘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바 있다.기술 중견 기업들이 자체 콘텐츠에 주력하는 것은 플랫폼을 확대하는 핵심 동력이기 때문이다.온라인 DVD대여 업체로 출발한 넷플릭스가 20일 3년에 제작한 '하우스 오브 카드'시리즈 가공 전의 흥행을 거두고 성공 신화를 썼다.이 3분기 기준 한 억 3700만명의 글로벌 유료 가입자를 확보했다.이 중 절반이 넘는 7860만명이 오메리카 외 가입자이다.넷플릭스나 모두에서 아마존이 오리지널 컨텐츠 제작에서 이미 활동하는 가운데 애플도 내년 3월 독자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내놓고 와리부터 너를 콘텐츠를 이 폰 사용자 등에 공급하는 것이 나타났다.디즈니도 내년 하반기에 스트리밍 서비스 디즈니+를 선보일 예정이었다.이 6월 태국 같고 너를 인수한 AT&T도 한 내년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출시할 가망이 있다.



    넷플릭스는 개인 취향을 저격하는 다양한 콘텐츠로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지만 영상 콘텐츠는 물론 출판 등 다른 문화콘텐츠 생태계에도 변화를 주면서 위협적인 존재로 떠오르고 있다.국내 대형 출판사 대표도 책 시장을 위협하는 가장 무서운 존재라고 언급할 정도다.강력한 신기술과 영상 콘텐츠, 막강한 자본력을 기반으로 세계 콘텐츠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넷플릭스는 누가 보고 있을까.역시 이들은 어떤 방식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산시키며 해외는 물론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뭘까.


    넷플릭스는 국가 연령대별 회원 수, 콘텐츠별 조회 수 등 구체적인 수치는 유출되지 않았다.광고가 없는데 광고주에게 필요한 구체적인 수치 정보를 밝힐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사회 관계 망 서비스(SNS)등으로 거론되는 이용자층을 보면 한국에서는 주로 20대가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된다.넷플릭스는 PC·노트북·휴대전화 애플리케이션(앱) 등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다양한 기기를 통해 서비스를 공급합니다. 전 세계의 회원 60%이상이 휴대 전화에서 넷플릭스를 보고 있다.다만 휴대 전화는 시청 시간이 길지 않고 북미·유럽 등에서는 TV에서 시청하는 그들이 많아 모두 시청 시간의 65%는 TV를 통해서 한다.한국은 휴대전화 시청자 비율이 매우 높은 편이에요.이는 국내 주 후에우오은츄은이 20~40대 죠무그와도 관련이 있다.인터넷을 통해서 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요즘 스마트TV가 아니면 TV시청을 하려면 별도의 기기를 설치해야 할 겁니다.이 161부터 시작한 LG유 플러스의 제휴로 국내에서도 TV에서 시청하는 그들이 늘 전망이다.이에 따라 지면파 등 한국방송협회는 통신사와 넷플릭스의 제휴사업에 강력히 반대해 본인선의 귀추다.넷플릭스의 가장 큰 인기 요인은 콘텐츠의 다양성입니다.넷플릭스가 구체적인 콘텐츠의 보유량은 밝히지 않았지만 오메리카 외 영국·유럽·호주·1일본·인도 등 세계 각지에서 제작한 유명 콘텐츠를 갖고 있다.국내에서는 흔히 볼 수 없었던 동성애·페미니즘·스탠드업 코미디 등 소재·테마·장르도 다양하다.여성 캐릭터를 중심으로 서사가 이뤄지는 애니메이션 시리즈 슈라는 트위터 등 SNS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콘텐츠의 양뿐 아니라 질도 높아지고 있다는 평가다.스포츠 약물 문제를 다룬 오리지널 다큐멘터리 영화 이카로스는 지난해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 특별상, 올해 아카데미 장편 다큐멘터리상을 수상했다.


    다소움월 한 41공개된 오리지널 영화<로마>은 지난 9월에 열린 베니스 영화제에서 심사 위원 만장 1치로 황금 사자상을 수상했습니다.


    여러 프로필을 만들 수 있다는 특징도 있다.성향에 따라서 컨텐츠를 공급·검색하고 추천을 받을 수 있는 프로필은 한 계정인당 최대 5개를 만들 수 있다.'느낌의 날' '우울한 날' '화본인의 날' 등 이용자들은 본인의 감각으로 프로필을 만들어 그날의 감각에 맞는 추천 콘텐츠를 내려받을 수 있다.역시 본인도 이용자의 성향을 고려할 정도로 치밀하다.예를 들어<미스터 선샤인>을 대표하는 포스터를 이병헌, 김 테리, 잡은 손 등 5가지로 준비한 뒤 이용자에 맞추어 포스터가 본인이 탄 인계 한다.여성이 가운데가 되는 콘텐츠를 시청하는 이들은 검색창에 여성에서도 여성 주도의 코미디 여성 캐릭터가 돋보이는 영화 젊고 강한 여성 캐릭터의 성장물 등의 카테고리를 보여준다.이용자의 인터넷 속도도 환경에 맞게 해상도를 조절해 버퍼링을 최소화한다.인터넷 속도가 느린 곳이면 저화질로, 속도가 빠른 지역이면 높여 최상의 화질을 공급하는 것이었다.20하나 6년에 도입된 다운로드 기능은 인터넷이 늦은 인도 등 아시아 지역을 이용자의 수요에 맞추어 도입됐다.콘텐츠를 압축해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인코딩 기술도 점차 향상돼 데이터가 적도록 개선됐다.20하나 5년 모 바하나 데이터 4GB로 7시간의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같은 4GB에 26시간을 볼 수 있다.조만간 33시간 시청 기술도 적용될 계획이었다.마케팅이 없고, 무제한으로도 비교적 싼 가격도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현재 공급하는 요금제는 '베이직'(한개 한벌의 화질·하나인 접속·월 9500원)'스탠더드'(HD화질·두 동시 접속 가능 달 하나만 2000원)'프리미엄'(UHD화질·4명 동시 접속 가능 달 하나만 4500원)3개이다.스탠다드와 프리미엄은 여러 명이 같은 계정(ID)으로 접속해 동시에 시청할 수 있으며 가족 및 칭구 등이 월 구독료를 본인이 나눠서 부다소리를 지울 수 있다.다운로드도 별도의 추가 결제 없이 가능하다.이 밖에 20여의 언어로 자막을 공급하고 외국어를 공부할 때 유용하다는 점도 인기 요인이었다.넷플릭스의 관계자는 "넷플릭스가 현재 25개 언어로 제작된 자막을 지원하고 있다.<스타 트랙>은 클링온어(실제 존재하지 않는 극중의 외계어)자막도 있다","내년 한개 달의 유출되는<킹덤>은 27개국어 자막이 공급될 계획"과 이야기했습니다.



    게다가 오리지널 시리즈의 경우 기존 극장 시스템처럼 배급과 투자로 어려움을 겪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제작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표현에 대해서도 창작자의 자유를 존중한다는 점이 엿보였다.김은희는"기존 플랫폼으로는 불가능한 장면도 있었지만 넷플릭스는 그런 면에서 자유롭고 자유롭게 창작활동을했다"고 설명했습니다.김성훈 감독은 시나리오 작업을 할 때 현지 관계자들이 화상으로 피드백을 주는데 예기네 집 로피드백이에요. 서양인이 보기에 이렇게 보이는 정도의 의견을 줄 뿐이지 대화 수정을 요구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밝혔다.역시 이문화권에서 불편함을 느끼는 설정이라도 감독의 계획이라면 전혀 문제없다는 게 넷플릭스의 방침이에요.퀄리티 컨트롤에 아주 신경 써.불량품을 만들지 않는다는 괜찮음과 책입니다.감이 있다. 창작자는 창작에 집중할 수 있게 해 주고 기술적인 것은 끝까지 확인해 줘 도움이 됐다고 전했습니다.기존 극장 시스템에 대한 넷플릭스의 도전 의지도 여실히 느껴졌다.앤디 서키스는 모글리의 제한적인 극장 상영에 대해 극장 상영은 이미 시작 단계부터 논의돼 왔다.넷플릭스 회원과 극장 관객 전체의 작품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넷플릭스가 스트리밍 강자이긴 하지만 극장면에서도 미래지향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 것 같다고 언급했습니다.봉준호 감독의 '옥자'가 개봉했을 때, 한국의 멀티플렉스에서는 유통구조를 문제 삼아 보이콧을 했고, 칸 국제영화제에서 플랫폼의 패러더입니다. 화천으로 의견이 갈리는 등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배척하는 빛이 짙었다.


    그러나 알폰소 쿠알론, 마이클 베이, 코언 형제 등 세계적인 거장들이 넷플릭스와 협업을 진행하면서 더는 극장가도 변화의 바람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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